This website uses cookies to ensure you get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Learn more

‘사랑’ 하나로 산골에 간 부부, 진국 부부의 뚝배기 사랑

x

4년 만에 남편을 떠나 보내고 홀로 200년 된 집을 지키는 사람, 지리산 하이디 채옥 할머니

해발 700m 오지의 지리산 팔랑마을. 새봄맞이 이엉작업이 한창인 200년 된 억새집! 마른 억새풀을 다듬고 엮고, 도시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풍경들이 펼쳐지는 오래된 집을 홀로 지키는 김채옥 할머니.

열여덟에 시집와 행복한 신혼 생활도 잠깐, 4년 만에 영영 곁을 떠나버린 남편과의 추억이 깃들어 있기 때문일까. 할머니는 낡은 억새집이 양옥집보다 좋단다.

이엉작업도 마쳤겠다, 채옥할매의 봄은 꽃보다 고사리! 추위를 견뎌내고 올라온 고사리를 보면 통통한 아기 손 같아 예쁘고 대견하다는 할머니. 고사리 끊어다 자식들을 장성하게 키웠으니 꽃보다 예쁠 수밖에 없다.

모든 일을 마치고 돌아온 억새집. 피아노 소리가 집안에 울려 퍼진다. 서툴지만 피아노, 컴퓨터를 다루는 것부터 스물일곱 번 만에 딴 운전면허까지. 어린 시절, 남들보다 늦게 초등학교에 입학해 늘 배움에 대한 갈증을 느낀다는데··· 새로운 것을 배우는 할매의 얼굴엔 늘 화사한 꽃이 피어난다.

“나한테 할머니 말고 누님이라고 해봐!”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 76세 청춘, 채옥 할매의 봄맞이 풍경을 지금 만나보자.

#한국기행#지리산하이디#억새집
#라이프스타일#귀농#귀촌#꽃보다할매
x

'삼시세끼'의 그 집! 우리만 사는 섬에서 우리만 아는 맛 '오지의 맛'

딱 한 가구만 살고 있는 섬 '죽굴도' 청정해역을 품은 남해의 숨겨진 보물섬에 살고 있는 부부 김녹산, 소복단 씨.
거친 바다 바람을 견디기 위해 소주 병을 모아 단단한 벽을 만들고, 하얀 쌀밥과 초장을 챙겨서 바다로 나가 낚시를 하는 두 사람의 노하우와 추억이 깃든 섬. 둘 밖에 없는 오지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지혜롭게 살아가는 부부의 보금자리를 만나본다.


#한국기행#죽굴도#삼시세끼#죽굴도여행#라이프스타일
x

11년 동안 혼자 지은 집, 20살에 결심하고 40대 중반에 지리산에 들어간 그 남자의 작은 천국

지리산에서 한 번뿐인 삶, 행복을 되찾기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린 사람들을 만났다. 깊은 산 속 꼭꼭 숨어있던 별난 인생사 꿈을 이루며 하루하루 즐거운 살아가는 이오갑 씨의 일상.

지리산 자락 깊은 골짜기에 이오갑 씨만의 천국이 있다. 편백 숲 아래 계곡 물이 흐르는 아늑한 숲속의 집, 움막으로 시작한 산속 보금자리는 11년째 공사 중이다. 생각나는 대로 내 맘대로 매일 짓고 수리하는 집 짓기는 산중생활의 큰 즐거움이다. 별난 아이디어로 꾸며놓은 이오갑 씨의 산속 둥지는 그야말로 유쾌해지는 집이다.

오랜만에 방문한 아들과 특별한 하루를 보내던 날, 이오갑씨는 자신만의 숲 속 전시회 계획을 아들에게 공개하는데…. 대나무 숲길을 걸어서 한참을 올라가야 만날 수 있는 지리산 골짜기 이오갑 씨. 지리산 골짜기의 터줏대감인 그의 별난 인생 이야기를 공개한다.

#한국기행#너는계획이다있구나#집짓기
#지리산#나무집#라이프스타일#자연인
x

돈이 없어 직접 집을 지은 부부, 독학으로 4개월 만에 완성한 집

경기도 연천의 총 건축비 7,842만원의 집.
터무니없이 비싼 집값에 온통 빚이었던 아파트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건축과는 무관한 전공을 가진 남편 문준씨가 오로지 혼자 직접 설계하고 4개월간 지은 집을 찾아가 본다.

#건축탐구집#집짓기#단독주택#아파트#목수학교
#라이프스타일#내집마련
x

‘사랑’ 하나로 산골에 간 부부, 19살 차이 진국 부부의 뚝배기 사랑

전라북도 남원. 지리산에서 능이버섯, 약초 등을 캐러 나선지도 10년째인 부부의 산행길.
아내 21살, 남편 40세에 결혼한 부부는 지리산 산골 마을에 터를 잡고 진득한 사랑으로 행복하게 살아간다.

#한국기행#19살나이차이#뚝배기사랑
#라이프스타일#지리산부부

다시 사랑을 찾은 부부, 인생 두 번째 동반자가 된 부부의 오지살이

충북 단양, 태화산 자락. 두메산골에서도 둘이어서 쓸쓸하지 않다는 특별한 부부를 만났다. 20년 전 사별과 이혼이라는 상처를 품고 서로에게 인생 두 번째 동반자가 되어준 두 사람.

이 땅으로 들어온지도 9년째인 부부는 많은 동물 가족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오늘은 직접 기른 콩으로 청국장을 만들 계획인 부부.

오지에서도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는 두 사람의 산골 살이는 어떤 모습일까? 오늘도 슬기로운 이 부부의 오지 살이를 지금 만나본다.


#한국기행#인생두번째동반자#오지부부#자연인부부#귀농#귀촌#라이프스타일

산에서 만나 산에서 결혼하고 지리산에 사는 사랑꾼 부부

전라북도 남원, 상추 농사를 짓는 햇병아리 농부 부부.

산에서 만나 산에서 결혼하고 지리산 산자락으로 귀농한 부부의 삶을 찾아가 본다.

한국기행 - Korea travel_추중진미, 뚝배기 5부- 사랑은 뚝배기같이_#002

공식 홈페이지 : 추중진미, 뚝배기 5부- 사랑은 뚝배기같이,

남원 지리산 자락. 가을 산에 능이버섯과 약초를 캐러 간 심마니 김용락씨와 송희진 부부. 뚝배기에 끓여 낸 능이백숙과 뚝배기같은 사랑을 하며 살고 싶다는 부부 이야기,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여행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여행
이 프로그램은 우리들이 모르고 있는 또 다른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 멘터리입니다.

한국기행 - Korea travel_추중진미, 뚝배기 5부- 사랑은 뚝배기같이_#001

공식 홈페이지 : 추중진미, 뚝배기 5부- 사랑은 뚝배기같이,

남원 지리산 자락. 가을 산에 능이버섯과 약초를 캐러 간 심마니 김용락씨와 송희진 부부. 뚝배기에 끓여 낸 능이백숙과 뚝배기같은 사랑을 하며 살고 싶다는 부부 이야기,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여행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여행
이 프로그램은 우리들이 모르고 있는 또 다른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 멘터리입니다.

도시가 좋다던 남편도 푹 빠진 곳, 둘이서 셋이 된 산골 비밀기지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해발 500m 지리산 기슭 참나무 숲에서 살아간지 4년이 된 가족을 만났다. 쉽지 않은 시골 살이에 하루에도 몇 번 씩 도시로 나가고 싶었다는 남편. 요리사였던 남편은 이제 채소 가꾸는 일에 푹 빠졌다.

비밀스러운 참나무숲에 반해 무작정 시작한 산골살이. 지리산에 들어왔을 땐 부부 둘이었지만 이제는 어엿한 세 식구가 되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심심한 순간이 매력인 산골살이. 적당히 심심해서 좋은 심심산골에 사는 가족 이야기를 만나본다.

#한국기행#귀촌#라이프스타일#자연
#산골살이#요리사#다큐멘터리
x

30년차 산골 살이 베테랑! 산양삼 농사 지으며 고양이와 함께 사는 부부가 여름을 나는 법

30년 전, 경남 거창으로 왔다는 서재석·정미자 씨 부부가 이른 아침부터 숲으로 향한다. 숲에 철문까지 달아놓고 애지중지 키우는 건 13년 째 농사짓고 있다는 산양삼.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한 산양삼이지만 잎과 줄기, 열매가 모두 달린 여름 산양삼은 사계절 중 가장 인기가 좋다고 한다. 부부도 알 굵은 삼들로만 골라 한 아름 캐는데,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이웃들끼리 백숙을 끓여 먹기로 했기 때문이다.

부부의 마당에 커다란 가마솥이 걸리며 시작된 여름 잔치. 산양삼을 넣고 푹 끓인 백숙과 함께 해발 1,000m에서만 난다는 병풍취와 모래집 구이, 산양삼 주로 차려진 잔칫상에 이웃 간의 정도, 여름도 깊어간다.

매년 여름을 보낸다는 집 앞 계곡으로 소풍 나왔다는 부부. 하지만 시원한 계곡물 소리 들으며 쉬는 것도 잠시, 후두둑, 소나기가 쏟아지는데….

이 또한 산골 살이의 즐거움이라고. 남편 재석 씨의 기타 연주와 함께 아내의 다슬기 부침개가 고소하게 익어가는 비 오는 산골의 오후. 부부의 시간은 지금, 푸른 여름을 향해 흐르고 있다.


#한국기행#산양삼농사#슬기로운여름살이
#귀농귀촌#경상남도거창#고양이#라이프스타일

귀촌 10년차 부부의 소확행! 직접 빚은 막걸리와 숭어 숯불구이

한국기행 - Korea travel_깊고 깊은 산골짝에 3부- 놀고 쉬고 행복하라_#002

공식 홈페이지 : 깊고 깊은 산골짝에 3부- 놀고 쉬고 행복하라,

황초굴(담배를 말리기 위해 흙과 나무로 지은 건조장)에 반해 경북 영양 산골로 귀촌한 박휘석, 한상숙 부부. 황초굴은 젊은 날 도시에서 개미처럼 열심히 일했다는 이들에게 인생의 휴식처이자 놀이터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여행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여행
이 프로그램은 우리들이 모르고 있는 또 다른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 멘터리입니다.

화려했던 CEO는 안녕! 도시가스도 수도도 없는 산골에 들어와 5.5평 컨테이너로 진짜 인생을 시작한 용기있는 여자의 집 짓기ㅣ#건축탐구집

전라북도 장수군의 한 산촌마을. 아무도 살지 않던 황무지에 14년 전 꽃과 나무를 심어 살고 있는 사람이 있다.
잘나가는 CEO였던 임지수 씨는 도시에서의 화려한 삶을 뒤로하고 산으로 들어왔다. 45세에 땅을 사고 산속을 일구기 시작하여 50세에 은퇴 후 지금의 집에서 살고 있다. 5.5평의 컨테이너로 시작해 지금의 집을 완성하기까지, ‘나다운 집’에서 ‘나다운 삶’을 살아가는 그녀의 삶과 집 이야기를 지금 만나본다.


#건축탐구집#집짓기#귀촌#노후#라이프스타일
#컨테이너하우스#단독주택#은퇴

자랑하고 싶어서 시작한 시골 방송, 귀촌 7년차 부부의 소확행

경기도 화성. 시골 마을에는 귀촌 7년 차 이광희, 이금희 부부가 살고 있다. '리틀 포레스트'를 꿈꾸며 귀촌한 아내는 어느 날부터 일상을 찍어 공유하기 시작했다.

로망이었던 꽃 가득한 정원과 소박하지만, 정성 가득한 텃밭을 일구게 되어 어디든 자랑하고픈 마음에 아내가 시작한 개인 방송이지만 어느덧 남편 역시 새롭게 핀 꽃이나 맺힌 열매를 보면 아내에게 가장 먼저 알린다는데, 오늘은 그동안 저장해왔던 밤꿀을 채밀하는 날이다. 직접 딴 오디와 꿀로 만든 오디 에이드, 완두콩과 당근을 갈아 만든 색색의 부침개까지 눈과 입이 즐거운 부부의 시간을 들여다본다.

#한국기행#시골유튜버#귀촌일기#다큐멘터리
#자연#라이프스타일#요리#브이로그
x

내 집 마련의 꿈! 직접 지은 전원주택

귀농 1번지로 떠오르고 있는 경북 상주. 귀농 4년차 동진씨 부부가 내 집 마련의 꿈을 안고 내려와 직접 설계하고 지은 목조주택. 동진씨는 직접 집을 짓기 위해 6개월간 상주 목조주택 학교를 다녔다고 한다.

사업 실패 후 부부가 선택한 귀농, 부부가 선택한 특별한 농사!

살만한 오지 마을! 20년차 부부도 신혼처럼 살게하는 숲 속 라이프

한국기행 - Korea travel_시골 로망스 4부- 맛있는 산골_#002

공식 홈페이지 : 시골 로망스 4부- 맛있는 산골,

남편의 고향, 구례 피아골로 들어와 작은 식당을 하고 있는 이정운 씨 부부. 이맘때면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고, 바삭바삭 김부각을 만들며 맛있는 봄을 준비한다. 홍천 산골마을의 약초농사꾼 이정호 씨. 언 땅에서도 우...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여행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여행
이 프로그램은 우리들이 모르고 있는 또 다른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 멘터리입니다.

건축탐구- 집 - 지리산에 살아 볼거나_#001

공식 홈페이지 : 지리산에 살아 볼거나,

부부가 경남 하동에 내려와 지리산자락이 보이는 곳에 집을 짓고 살고 있다. 한 부부는 선과면이 단순화한 빛...타일이 살아있는 누마루가 강조된 집에서 살고 있다 두 부부만의 행복한 삶을 임형남 노은주 두건축가가 만나본다,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있나요? 바쁜 하루의 삶을 뒤로 한 채 편히 쉴 수 있는 곳,

사랑하는 사람들과 하루를 장식하는 곳, 흩어졌던 가족들이 함께 모이는 곳,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곳, 내 아이들이 자랄 곳.

시대에 따라 집의 모습은 바뀌어왔지만 ‘집은 곧, 내가 살고 있는 우주의 중심'이라는 본질적인 가치만은 변하지 않습니다.

집을 보면 그 사람의 인생이 보인다고도 합니다. 타인의 집을 들여다보는 일은 그래서 재밌습니다.

'건축탐구 집'은 집과 사람, 공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입니다.

'건축탐구 집'과 함께 진정한 집의 의미를 찾아 떠나보세요.

Shares

x

Check Also

x

Menu